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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공부/기업분석

HMM는 어떤 기업? HMM 재무제표와 주가, 차트 분석하기

by 현자의 부 2021.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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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내용은 투자 권유 및 특정 종목 추천이 아니며,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HMM은 어떤기업? 

 

HMM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 화물 운송 등을 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었는데요. 최근 태평양 항로의 물동량 증가로 2020년 영업 실적이 매우 좋았고, 앞으로도 건화물 시황 상승 사이클이 올 것으로 기대되면서 주가가 연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2. HMM의 재무제표는?

 

2020년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했고, 영업이익률 역시 +로 전환되었습니다. 2021년 예상 실적은 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실적이 매우 좋았던 2020년과 비교해서도 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2019년에는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이 모두 -였고, ROE 역시 -였습니다. 그런데 2020년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영업이익률도 양전되었고, ROE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채비율은 더 높아졌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20년에 이렇게 영업실적이 급격히 오를 만큼 컨테이너 부문이 호황이었던 것은 태평양 항로의 물동량 증가 때문인데요. 미주 항로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2021년에도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비중 상승 지속, 코로나 팬데믹 완화 및 경기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건화물 시황 상승 사이클으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직전 추정 대비 2021년~22년 영업이익은 +22.5%, +17.3%로 상향 조정되었는데요. 2021년 EBITDA는 약 3.7조원으로 재무구조 역시 가파른 속도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주주의 경우 주식 소유에 대한 변동사항을 공시하게 되어있는데, 최근 공시를 보면 대주주가 전환사채권을 사용해 보통주를 매입했고, 장내매수로 소유 주식수 비중을 높인 걸 볼 수 있는데요. 엄청난 차이는 아니지만, HMM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3. 운송 섹터 타 기업과의 비교

 

  영업이익의 경우 팬오션, 대한해운, 와이엔텍, KSS해운에 비해 월등히 높고, 단기순이익도 비교적 우위에 놓였습니다. 확실히 해운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4. 차트 공부

(*차트 알못입니다.) 우상향하는 예쁜 HMM 차트. 

 

만약 안정하게 들어가려고 했다면, 2020년 연말 적삼병(시가보다 종가가 높은 빨간 봉이 3개 연속 나왔을 때)이 등장했을 때 들어가는 게 안정적이 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후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올랐다가, 2021년 1월 말까지 횡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2021년 2월 거래량이 조금씩 증가하면서 골든크로스(단기 이평선인 5일선이 20일선 위로 올라옴)를 보여주며, 꾸준히 장기선과 단기선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이때 들어갔어도 괜찮았을 것 같습니다. 골든크로스 이후 꾸준히 주가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3월말에 크게 올랐다가, 최근에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기 고점이 35,700원이었고, 최근 급등했기 때문에 한동안은 단기고점 물량을 소화하기까지 주가가 횡보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아래꼬리가 긴 음봉이 등장하면서 좀 더 하락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크고,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운송 섹터 영업실적이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HMM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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